📚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 이민규 | 더난출판

2023. 8. 18. 11:51책속진주(영혼,마음경영)

1. 모든 선택에는 반드시 끌림이 있다

누군가를 변화시키기 위해 우리가 제공하는 객관적인 정보와 이성적 판단은 생각처럼 중요하지 않다. 사람들은 제한된 범위 내에서만 이성적이고, 모든 정보는 각자의 감정에 따라 주관적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31)
누군가를 변화시키고 싶다면 논리에 앞서 감성을 터치하라. 좋아하면 판단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33)
사업상 옷에 투자하는 것은 자동차에 돈을 쓰는 것만큼 매우 중요하다.(36)
비즈니스를 잘하려면 무엇보다 먼저 고객과 자주 접촉하라. 그리고 그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어라.(58)
사람들은 유머가 있는 사람보다 자기를 보고 잘 웃어주는 사람을 더 좋아한다. 특히 남자들은 웃기는 여자보다 잘 웃는 여자를 더 좋아한다. 남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유머감각이 있는 여자란 남자의 말에 잘 웃어주는 여자를 말한다.(74)
이것은 무엇일까? (이것 = 미소) (79)
비용이 들지 않지만 많은 것을 준다. 주는 이가 가난하게 되지 않으면서도, 받는 이를 풍요롭게 한다. 잠깐이지만 그에 대한 기억은 때로 영원하다. 아무리 부자라도 이것이 필요 없는 사람은 없고, 아무리 가난해도 이걸 못할 만큼 가난한 사람은 없다. 가정엔 행복을 더하고, 사업엔 촉진제가 되고, 친구 간에 우정을 돈독하게 만든다. 피곤한 자에겐 휴식이 되고, 좌절한 자에겐 용기를 주며, 슬퍼하는 자에겐 위로가, 번민하는 자에겐 자연의 해독제가 된다. 돈을 주고 살 수도 없으며, 빌릴 수도 없고 훔칠 수도 없다.
1,011명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감정인식 능력이 뛰어난 아이들은 그렇지 못한 아이들에 비해 정서적으로 더 안정되어 있었으며 친구들 사이에 인기가 더 좋았다. 뿐만 아니라 그들은 감정인식능력이 뒤떨어지는 아이들에 비해 특별히 IQ가 더 높지 않은데도 학업 성적은 훨씬 더 뛰어났다.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한다는 것이 인간관계뿐 아니라 학문적 및 직업적 성공에도 매우 중요하다.(85-86)

2. 끌림을 유지하는 1%의 차이

훌륭한 교사, 존경받는 리더, 따르고 싶은 부모는 모두 공통점이 있다. 그들은 공감능력이 뛰어나다.(108)
사람을 움직이는 것은 입이 아니라 귀다(115)
탁월한 리더들은 말을 아끼는 대신 주로 귀를 기울이고 질문을 많이 한다.(118)
유리는 그 안에 빈틈이 없기 때문에 물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하지만 스펀지는 그 안에 공간을 갖고 있기 때문에 물을 빨아들일 수 있다. 누군가가 다가오게 하려면 우리 안에 그가 들어올 수 있는 빈틈을 마련해두어야 한다.(134)
먹거나 마시면서 이야기를 하면 대화가 더 쉽게 풀리고 음식을 접대한 사람에게 더 쉽게 설득된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뭔가를 받으면 그만큼 베풀어야 한다는 '상호성의 원리'가 작동하기 때문이다.(164)
미국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가족들과 저녁을 먹지 않는 10대들의 혼전성교 비율이 가족과 함께 저녁을 먹는 10대보다 무려 4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가정에서의 식사 분위기가 청소년의 탈선행동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시사한다.(169)

3. 끌리는 사람은 이렇게 관계를 유지한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원한다면 상대방에게 부정적인 메시지 하나를 전달할 때마다 적어도 다섯 개 이상의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192)
훌륭한 리더는 적당한 거리를 유지한다.(212)
함께 있되 거리를 두라(213)
함께 있되 거리를 두라. 그래서 하늘 바람이 너희 사이에서 춤추게 하라./서로 사랑하라. 그러나 사랑으로 구속하지는 마라. 그보다 너희 혼과 혼의 두 언덕 사이에 출렁이는 바다를 놓아두라./ 서로의 잔을 채워주되 한쪽의 잔만을 마시지 마라. 서로의 빵을 주되 한쪽의 빵만을 먹지 마라./ 함께 노래하고 춤추며 즐거워하되 서로는 혼자 있게 하라. 마치 현악기의 줄들이 하나의 음악을 울릴지라도 줄은 서로 혼자이듯이./ 서로 가슴을 주라. 그러나 서로의 가슴속에 묶어두지는 마라. 오직 큰 생명의 손길만이 너희의 가슴을 간직할 수 있다. / 함께 서 있으라. 그러나 너무 가까이 서 있지는 마라. 사원의 기둥들도 서로 떨어져 있고 참나무와 삼나무는 서로의 그늘 속에선 자랄 수 없다. -칼린 지브란
사람이 얼마나 행복한가는 그의 감사함의 깊이에 달려있다.(228)
실제로 일본의 백만장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고액소득자일수록 편지와 이메일의 응답이 빠르고 감사편지를 더 신속하게 보내는 것으로 확인됐다.(229)
신에게는 감사할 필요가 있지만, 인간에게는 항상 먼저 베풀 필요가 있다.(243)
옛말에 '퍼주고 망한 장사 없다.'는 말이 있다. 최고의 성공전략은 고객들에게 본전을 뽑았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것이다.(245)
99퍼센트를 이해하지만 한 가지도 실천하지 않는 사람보다 1퍼센트 밖에 이해하지 못해도 그걸 실천하는 사람이 원하는 곳에 더 먼저 도달한다.(259)
씨앗의 법칙 7가지
1. 먼저 뿌리고 나중에 거둔다.- 거두려면 먼저 씨를 뿌려야 한다.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먼저 주어야 한다.
2. 뿌리기 전에 밭을 갈아야 한다. - 씨가 뿌리를 내리려면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상대에게 필요한 것과 제공시기 및 방법을 파악하라.
3. 시간이 지나야 거둘 수 있다. - 어떤 씨앗도 뿌린 후 곧바로 거둘 수는 없다. 제공했다고 헤서 즉각 그 결과가 있기를 기대하지 마라.
4. 뿌린 씨, 전부 열매가 될 수는 없다. - 10개를 뿌렸다고 10개 모두에서 수확을 할 수는 없다. 모든 일에 반대급부를 기대하지 마라.
5. 뿌린 것보다는 더 많이 거둔다. - 모든 씨앗에서 수확을 못해도 결국 뿌린 것보다는 많이 거둔다. 너무 이해타산에 급급하지 마라.
6.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 - 다른 사람에게 손해를 끼치면 손해를, 이익을 주면 이익을 얻는다. 심는 대로 거둔다.
7. 종자는 남겨두어야 한다. - 수확한 씨앗 중 일부는 다시 뿌릴 수 있게 종자로 남겨두어야 한다. 받았으면 다시 되갚아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