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속진주

의지가 약한 사람이라면 꼭 읽어두어야 할 4가지 방법

by watergarden1 2023. 7. 21.

"처음엔 우리가 습관을 만들지만, 그 다음엔 습관이 우리를 만든다" - 존 드라이든


프로이트는 인간은 이성적 존재가 아니라 무의식에 휘둘리는 비합리적 존재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행하는 것 대부분 의식적으로 판단해 실천하는 게 아니라 그저 몸이 시키는 대로 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의지는 의지 자체를 바꾸는 게 아니라 습관을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1. 문제의 방향을 바로 알아라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야식을 참지 못하죠. 대부분 자신의 나약한 의지를 자책하고 그냥 넘어가지만, 이건 의지의 문제가 아닙니다. 의지야 사람마다 차이가 크다지만, 사실 대체로 비슷한 편입니다. 그러면 누구는 왜 계획대로 실천하고 누구는 쉽게 포기하는 걸까요? 그건 습관 때문입니다. 의지박약을 고치려면 의지를 강화하려 하지 말고 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2. 기록을 통해 자신을 파악하라

자신의 무의식적 행동을 기록해야 합니다. 날을 하루 잡아 일어나서 잠들 때까지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지 시간 단위로 기록해 보셍. 단 하루만 제대로 실천해도 자신이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지 알면 깜짝 놀랄 것입니다. 얼마나 쓸데없는 곳에 시간 낭비를 하고 있는지 알게 되면 꽤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혀 생각을 못한 악습관을 발견할 수 있는 좋은 시도입니다. 기록은 정직합니다.. 
 

3. 돈을 써서 환경을 통제하라

책을 읽고 싶다면 매일 독서를 하겠다고 다짐하지 마세요. 그냥 돈을 쓰세요. 유료 독서 모임에 나가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니면 퇴근하고 무조건 책 한 권 들고 카페에 가세요. 투자 없인 성과도 없습니다. 습관을 바꾸는 건 공짜로 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아주 독한 노력을 하든 돈을 쓰든 둘 중 하나 해야 하는데 돈을 쓰는 쪽이 쉽습니다. 돈 쓰는 게 돈 안 쓰는 방법보다 오히려 싸게 먹힙니다.
 

4. 자책하지 말고 다시 시작하라

실천은 대부분 때가 되면 실패합니다. 하다가 못 하겠으면 좀 쉬어도 됩니다. 대신 너무 오래 자책하지 말고 빨리 다시 시작하십쇼. 실패를 발판 삼아 더 크게 도약하는 사람을 회복탄력성이 좋다고 표현합니다. 누구나 크고 작은 실패를 반복하지만, 성과 차이가 크게 벌어지는  건 바로 이 회복 탄력성에 있습니다. 빠르게 마음을 추슬러 다시 시작하는 것만큼 좋은 태도도 없습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행하는 거의 모든 건 무의식의 통제를 받게 됩니다. 습관은 무의식을 지배합니다. 습관을 바꿔야 일상도 바뀝니다. 기록을 통해 무의식적 행동을 파악하고 환경통제를 통해 그 패턴을 바꾸는 것. 이것이 의지박약을 고치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의지로는 의지를 바꿀 수 없습니다.
반응형

'글속진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미경의 마흔 수업  (0) 2023.08.01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첫 단계  (0) 2023.07.24
노력이 지겨워질 때 한 걸음 더 나아가라  (0) 2023.07.20
위대한 업적은~  (0) 2023.07.18
너의 때가 온다  (0) 2023.07.16